blog

soteria

soteria



브이앱에서 영재가 봤다길래, 그래서 보려고 마음먹었다. 보게 된 이유는 (남들에게 말하기 조금) 민망하지만 이 영화를 보고 깨달은 것들은 값지다.


뒤늦게 보는 파라만장한 그의 인생사는 나를 눈물 흘리게 만들기 충분했다. 대통령으로서의 정책들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인간 노무현은 존경받아 마땅한 그런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약한 자들과 핍박받는 자들과 사회에서 소외받는 자들을 애정하고 사랑했던 노무현. 더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를 만들고 싶어했던 노무현. 어쩌면 노무현 대통령은 우리나라에 있기에 너무 앞서 나갔던 대통령이 아니였나 싶다. 


당내 경선때 그의 연설은 나에게 너무나도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말을 너무나도 잘해서.  진심으로 사람을 움직이는 힘이 그의 말에는 있다. 한국 정치인들 중 말을 잘하는 사람은 없다고 은연중에 무시하던 나를 민망하게 만든 그. 그 당시 저는 너무 어리고 아무것도 모르는 어린아이였지만 조금 철이 든 지금, 이제서야, 당신을 그리워해봅니다.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내 부족한 글 솜씨가 제대로 전달을 못할것 같아 남이 쓴 글을 들고왔다


노무현이 실패했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노무현 정부도 실패했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노무현 정신이 실패했다고 말하는 사람은 없다. 약자에 대한 연민, 권위주위 타파, 지역주의 극복, 그리고 우리 삶에 정의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깨닫게 해주었다. 그는 불의를 참지 못해 계속 투쟁했고, 불의를 깨진 못했어도 깨야한다는 정신을 사람들에게 알려주었다. 사람들은 정의롭게 산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되새길 수 있게 되었다. 이제야 깨달아서 죄송합니다. 지켜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그러나 노여워하지는 마십쇼. 당신으로 하여금 그 꿈들이 이루어져 가고 있습니다. 이게 당신이 말했던 운명일 것입니다.

출처: 왓챠